카페에서 공부가 잘되는 이유

백색소음

"백색소음은 무수히 많은 주파수의 소리가 섞여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우리의 귀에 들려오는데, 이는 우리의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."

실제로 여러 연구에서는 이러한 백색소음이 창의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. 가령, 일리노이대학교 와 _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_의 공동 연구팀은 적당한 데시벨의 백색소음이 창의적 사고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. 이와 더불어, 숭실대 정보통신전자공학부 배명진 교수팀은 백색소음을 들으며 공부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기억력이 35% 향상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. 카페의 소음이 불편하다고 느껴지신다면, 이러한 백색소음이 실제로 우리의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적절한 실내 밝기와 집중력의 상관관계

집중력을 높이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실내의 밝기입니다. 흔히 스탠드 하나로 어두운 방을 밝히려 하지만, 이는 오히려 눈의 피로를 초래하고 졸음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카페는 자연스러운 조명과 내부 조명이 조화를 이루며 쾌적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. 이는 방 밝게 하기 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. 여러분의 공부 공간도 카페처럼 전체적으로 밝은 조명을 사용하면서 필요한 부분에는 스탠드를 활용하여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.

껌 씹기와 뇌 활성화

독특하게도 껌을 씹는 행위는 집중력을 높이는데 일조합니다. _영국 카디프대_의 연구팀은 껌을 씹는 것이 뇌의 혈류량을 늘리고, 따라서 뇌 기능을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. 카페에서는 이러한 껌 씹기가 어려울 수 있으나, 집이나 독서실에서는 껌 씹기 를 통해 쉽게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결론적으로, 카페는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장소가 아니라, 공부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. 백색소음부터 적절한 조명, 그리고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껌 씹기까지, 카페는 우리가 공부 환경을 구성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제공합니다. 우리의 집이나 개인적인 공부 공간도 카페에서 영감을 받아 조성한다면, 훨씬 더 효율적인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겨울철 피부관리 꿀팁

전자레인지 활용법 (꿀팁)

2025년부터 스마트폰에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